• HOME
  • 연구소소개
  • 소장인사말

소장인사말

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장 인사말

1997년 12월 1일 설립된 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는 초대 연구소장인 보광(한태식)스님을 필두로 불교학 및 컴퓨터 공학과의 여러 교수들과 함께 불교전적의 전산화와 콘텐츠화에 앞장서 왔습니다.


1999년 한국불교전적 전산화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1999년부터 2008년까지 약 9년간 7차에 걸쳐 '한국불교전서 전산화 사업'을 완료했고, 2001년부터 2012년까지 13년간 11차에 걸쳐 '한글대장경 전산화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한국불교전서 전산화 사업과 한글대장경 전산화 사업은 한국 불교전적 전산화 사업의 토대를 구축했고 불교학의 현대적 연구에 있어서 선구적인 업적을 이룬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2001년 사이버 박물관 구축 사업, 2005년에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문화원형 지정과제를 수주하여 '앙코르왓의 디지털콘텐츠화 사업'의 실무를 담당했고 2009년에는 문화원형 창작소재 개발 사업을 수주해 '원효대사 스토리뱅크 개발 사업'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재)대한불교조계종 대각회의 주관으로 '『백용성 대종사 총서』 발간 및 전산화 사업'을 실시하여 근대기의 대선사인 백용성 스님의 자료를 총서로 발간하고 DataBase 구축을 완료했습니다.


근래에는 한국연구재단의 토대연구사업을 수주하여, 5개년 사업인 '한국의 근대불교 문화 사진 아카이브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행한 사업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저희 전자불전문화콘텐츠 연구소는 불교전적의 전산화와 더불어 불교의 디지털화, 콘텐츠화에 많은 업적을 이룩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20회의 학술세미나 및 워크샵을 개최했고 학술지인 『電子佛典』도 19년째 발간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소는 앞으로 불교전적의 디지털화에서 나아가 인문학과 공학의 융합적 연구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장 황순일